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소액생계비대출 조건 알아보기(연체자·무직자도 신청 가능!!)

연체자나 무직자를 포함해 '급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최대 100만원까지 당일 대출을 해주는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이 오는 27일 출시됩니다. 당일 소액대출 상품은 소액의 자금을 구하지 못해 불법사금융으로 내몰리는 저소득 또는 저신용 차주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이 신청 당일 대출을 내주는 제도입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저소득·저신용 차주들을 위한 정책상품에 연 15.9%의 금리를 적용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대출금리를 15.9%에서 시작하되, 성실상환 할 경우, 최저 연 9.4%까지 낮추기로 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의 최저 금리는 한 자리수인 9.4% 수준이며 최초 10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은 1만2833원, 이자 성실납부 시 최종 이자부담은 7833원 정도 됩니다.

 

긴급생계비대출 신청하기

(긴급생계비 대출 신청하는 곳)

사전 상담예약을 통해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 후 상담을 거쳐 대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상환계획 상담 등을 통해 상환의지가 확인된 경우 연체자 또는 무소득자를 포함하여 신용평점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신용·소득요건에 해당하는 누구라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6개월 성실 이자납부 후 추가대출 신청의 경우에는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센터 방문·대출상담 시에는 신분증, 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반응형